알레르기성 질환(비염 등)과 항히스타민제

                 

이맘때면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알레르기성 질환은 비염(콧물/코막힘) 외에도 재채기나, 결막염, 두드러기, 가려움 증이 있는데 사람을 참 짜증나게 하죠.

 

저도 코막힘에 시달리는 만성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입니다. 처음엔 병원을 다녔는데 별로 효과도 없고 하던 중 여러 자료를 찾아본 결과 알레르기성 비염에 가깝다는 판단을 하게 되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 택한 것은 유명한 항히스타민제인 지르텍이었는데 비염 증상이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었고, 지금은 병원에 방문하기 보다는 증상이 심할 때 항히스타민제만 구매하여 종종 복용하는 편입니다.

 

항히스타민제는 2세대인 지르텍 같은 제품이 유명한데 광고 때문인지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따라서 동일 성분의 복제약(제네릭)이 많으므로 저렴한 다른 약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병원에서는 주로 코막힘 증상에 대해 혈관 수축 성분이 포함된 처방을 해주는 것 같은데, 제 경우엔 별로 크게 효과는 못봤고 가끔씩 복용하는 항히스타민제로 충분한 것 같습니다. 오히려 코막힘 증상까지도 말이죠. 다만, 오래/자주 복용 시 효과가 떨어진다는 의견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언급되는 항히스타민제는 일반의약품으로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항히스타민(Anti-histamine)제재

 

히스타민은 외부자극에 대해 신체가 방어를 위해 분비하는 물질 중 하나로 혈관을 확장하는 등 항원의 활동 저해 및 항체의 접근성 증가 등의 작용을 하는 꼭 필요한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히스타민 분비가 과다하여 생활에 지장을 주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알레르기성 질환입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위에 언급한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여 알레르기성 질환 개선에 효과적이며, 주로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인한 코막힘이나 가려움증, 두드러기, 결막염, 눈물이 나는 증상 등에 사용합니다. 따라서 감기 등 질환으로 인한 콧물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주요 제품

 

- 페니라민 (염산페니라민 계열, 성분: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 대표적인 1세대 항히스타민제. 저렴하고 효과가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졸림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또한 녹내장이나 심혈관 질환, 소변 곤란 등의 문제가 있는 환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 약품정보: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34512&cid=51000&categoryId=51000

 

- 지르텍 (세티리진 염산염 계열, 성분: 세티리진염산염)
   └ 대대적인 광고로 널리 알려진 2세대 항히스타민제로 1세대에 비해 부작용(졸림)이 적습니다.
   └ 졸림 현상이 줄었다고 해도 활동 시간보다는 되도록 취침 전 복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루 1회 복용)
   └ 1알 복용 시 하루 정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판매 가격은 보통 4,000-5,000원입니다.
   └ 약품정보: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41748

 

- 클라리틴 (로라타딘 계열, 성분: 로라타딘)
   └ 세티리진 염산염이 아닌 로라타딘 성분의 2세대 항히스타민제로 졸림 증상이 적은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 다만 졸림이 덜한 만큼 효과도 조금 떨어지는 편이라고.
   └ 판매 가격은 보통 4,000원 정도입니다.
   └ 약품정보: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24337

 

- 알레그라 (염산펙소페나딘 계열, 성분: 펙소페나딘염산염)
   └ 2.5 혹은 3세대 항히스타민제. 대표적인 부작용인 졸음이 없거나 매우 적은 편입니다.
   └ 수도에페드린염산염이 포함된 알레그라D와는 다릅니다. (수도에페드린염산염 포함 제재는 전문 의약품으로 분류)
   └ 올해 초 특허가 끝났다고 하니 보다 저렴한 복제약들이 많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 약품정보: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44440&cid=51000&categoryId=51000

 

※ 이 외에도 알레드, 세티스, 쎄로테, 씨잘, 씨즈날, 코나진 등 다양한 복제약(제네릭) 및 유사 효과의 약품들이 있습니다. 세티리진 염산염 계열의 복제약들은 지르텍과 동일 성분이며 가격이 1/2 수준(약 2,000-3,000원)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보다 경제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 복제 약품 정보
- 알레드(세티리진염산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44723&cid=51000&categoryId=51000
- 세티스(세티리진염산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52820&cid=51000&categoryId=51000
- 쎄로테(세티리진염산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40954&cid=51000&categoryId=51000
- 씨즈날(세티리진염산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41330&cid=51000&categoryId=51000
- 코나진(세티리진염산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41425&cid=51000&categoryId=51000

 

※ 모든 약품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개인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관련 정보를 잘 살펴보시고 의사, 약사와 상의 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신고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보는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